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19 08:21:05
기사수정

2020학년도 대학입시 주요변화 및 특징

 

1. 수시 모집 선발 비중의 증가

2020학년도 대입 수시 모집에서는 학생부 중심전형 비중이 증가하였다.

학생부교과형 : 2019학년도 41.4% 2020학년도 42.4%

학생부종합형 : 2019학년도 24.3% 2020학년도 24.5% 


수시모집은 전체 정원의 약 77.3%를 선발하는데 전년도보다 조금 늘었다. 고려대는 수시모집을 통하여 선발하는 비율이 83%를 차지한다. 수시에서는 최초합격자 뿐만 아니라 충원합격자도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하고 몇 차례에 걸쳐 충원을 하기 때문에 수시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도 대폭 줄어들었다. 따라서 수시 지원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가 되었고 수시에 대비하여 지원 전략을 세우되 정시가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평소에 수능 위주로 공부하되 수시에 대비하여 논술고사와 같은 대학별고사 준비를 일정한 시간을 할애하여 해야 한다. 수시에 지원하더라도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고려하여 수능 공부를 일정한 수준은 해야 한다.

 

2. 교대 면접

 

교대 면접은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별면접은 일반대와 마찬가지로 학생부 자소서 등 제출서류 기반 면접을 진행한다. 서류의 진위를 확인하고, 학생부나 자소서에 드러난 교직 적성과 인성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에서 개발한 공통문항이 출제되지만 교과지식을 묻진 않는다. 교직 관련 문항만 출제되는 것은 아니다. 교사는 다방면에 교양을 두루 갖춰야 하는 만큼 교양을 평가하기도 한다.

집단면접은 토론/토의 형태로 진행된다. 제시문과 문제를 주고 각자 의견을 발표한 뒤 토론하는 방식이다. 토론 후에는 면접위원이 지원자에게 추가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3~6인의 지원자가 한 조가 된다. 여러 수험생이 함께 평가받는 만큼 의사소통능력과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1)경인교대

고른기회 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경인교대 수시는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이 대표적이다. 면접은 개인면접과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인면접은 학생부 자소서의 기재내용을 확인하며 교직인성/교직적성을 평가한다. 개인면접은 선행학습영향평가대상에서 제외됐다. 집단면접은 대학이 자체 개발한 면접문항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다수 수험생이 상호간 의사소통을 통해 배려하고 토의하며, 합리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어가는 공감토의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교직인성과 교직적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공주교대

공주교대 수시는 지난해 교과성적우수자와 지역인재선발로 크게 구분했지만 올해부터는 학종에 교직적성인재를 신설했다. 교직적성인재 전형방법은 지역인재선발과 동일하다. 학생부종합에 해당하는 지역인재선발의 경우 교직관 교양 의사소통능력 표현력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집단토론은 3~5명의 수험생이 주어진 문제에 대한 찬반 의견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이다. 개별면접은 교양 관련 면접 문항을 무작위로 수험생이 1문제 선택해 3분간 준비하고 답변한다. 교양 면접 선택 문항 번호에 대응하는 교직관 관련 문제에 대해 추가 답변해야 한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에 관한 추가 질문도 이어진다. 학생부교과에 해당하는 고교성적우수자는 학생부종합과 마찬가지로 교양 관련 면접 문항을 무작위로 수험생이 1문제 선택해 3분간 준비하고 답변한다. 교양 면접 선택 문항 번호에 대응하는 교직관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추가 답변해야 한다. 반면 자소서 등을 제출하지 않기 때문에 제출서류 기반 면접은 실시하지 않는다.

 

3) 광주교대

광주교대 수시는 교직적성우수자 전남학교장추천 광주인재 전남인재 등으로 모집한다. 면접은 면접평가위원 3명이 수험생 1명을 대상으로 15분 내외로 진행하는 개별 심층면접 방식이다. 서류평가 내용과 학생부/자소서를 토대로 교직관련 관심 정도, 기초 소양, 인성 종합평가를 진행한다.


4) 대구교대

대구교대는 참스승인재 지역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실시하는 개별면접과, 자체 면접문항으로 실시하는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별면접은 제출서류를 통해 교직능력/적성/인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개별화된 면접문항으로 110분 내외 실시한다. 집단면접은 지원자 3인에 대해 15분 내외로 진행한다. 교직상황을 상정한 대학의 자체문항과 추가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교직 적성과 인성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5) 부산교대

부산교대는 초등교직적성자와 지역인재로 나뉜다. 초등교직적성자는 집단면접과 교직 적/인성 면접을, 지역인재는 교직 적/인성면접만을 실시하는 차이다. 집단면접은 6인내외로 조를 구성해 34분 내외로 실시한다. 개별 발표와 상호토론으로 구성된다.

 

6) 서울교대

서울교대는 교직인성우수자 학교장추천 사향인재추천 등으로 선발한다. 사향인재추천 외 나머지 전형은 개별 심층면접으로 진행한다. 제시문을 읽고 답변하는 문항 기반 면접이다. 교직교양 문항은 2문항 중 1문항을 선택해 답하고, 교직 적인성문항은 지문이 제시되고 이와 관련된 2개 하위문항이 제시돼 응답하도록 한다. 사향인재추천의 경우 개별심층면접 4문항과 과제발표면접 1문항으로 구성한다.


7)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모집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은 고교추천전형이다. 제출서류기반면접으로 진행한다.

 

8) 전주교대

전주교대는 고교성적우수자와 지역인재선발로 선발한다. 고교성적우수자 면접은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적성과 인성을 판단하기 위한 일반교양 및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등을 종합평가한다. 지역인재선발 면접은 심층면접고사로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평가하기 위해 학업적성 및 일반교양 ,교직적성, 자기소개를 통한 우수교사로서의 잠재능력, 제출서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9) 제주대

제주대 초등교육과 면접은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1단계 평가자료 확인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평가한다. 다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당 15분 내외로 실시하는 개별면접의 형태이다. 전공적합성/학업역량/인성 등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역량을 심층 파악한다.

 

10) 진주교대

진주교대는 21세기형교직적성자와 지역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적성/인성검사와 더불어 개별면접 집단면접으로 구성된다. 개별면접은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의 내용 및 교직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교직 적성/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집단면접의 경우 6명 내외로 조를 구성해 주어진 의제에 대해 발표하고 토의를 진행하는 내용이다.

 

11) 청주교대

청주교대는 배움나눔인재와 충북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개별면접과 개별과제발표로 구분된다. 개별면접은 제출서류 기반으로 진행한다. 개별과제발표의 경우 특정 자료를 제공하고 그 자료를 분석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방식이다.

 

12) 춘천교대

춘천교대는 교직적/인성인재와 강원교육인재로 선발한다. 면접은 교직적성과 교직인성으로 나뉜다. 교직적성은 교직과 관련된 본질적 문제나 현실적 쟁점, 교직 수행과 관련된 문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가치관,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등 교직 적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교직인성은 학교생활의 경험사례를 통해 교직 수행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책임/성실, 배려/존중, 협동/참여 등 교직 인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13) 한국교원대

한국교원대는 큰스승인재와 학생부종합우수자로 선발한다. 면접은 개별면접 방식으로, 교직 적인성 문항 및 개방형 질문으로 이뤄진다.

 

 

3. 의대 면접

 

2020학년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가톨릭대 성균관대 울산대 경북대 등 전국 의대 37개교 모집정원은 2927명으로 전년도 선발인원(2926)과 비슷하다. 의대 모집시기별로는 수시 선발인원이 1834명으로 62.7%, 정시는 1093(37.3%)을 선발한다. 수시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전형이 889(수시 모집정원의 48.5%)으로 가장 많고, 학생부교과전형이 715(39.0%)이고, 논술전형 193(10.5%), 특기자전형 37(2.0%) 순이다. 상위 대학별로 보면, 서울대(모집정원 135)가 수시에서는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75, 지역균형선발전형 30명 등 105명을 선발하고, 정시에서는 가군에서 30명을 선발한다. 정원외로 수시 기회균형선발전형I(학생부종합)에서 3명 이내(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utomaschool.co.kr/news/view.php?idx=41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고3 국.영.수 주말 집중관리반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